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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/1과목

03.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
by 23HYUN 2024. 12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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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P(eXtreme Programming)이란?

  •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킴(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)
  • 대표적인 애자일 개발 방법론 중 하나
  •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꼐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-> 소프트웨어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
  •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수행

 

XP의 핵심가치

  • 의사소통(Communication)
  • 단순성(Simplicity)
  • 용기(Courage)
  • 존중(Respect)
  • 피드백(Feedback)

 

XP 개발 프로세스

  • 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 :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히 시나리오로 표현
  •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 :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=릴리즈
  • 스파이크(Spike) :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 감소를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
  • 이터레이션(Iteration) :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
  • 승인 검사(Accepttance Test, 인수 테스트) :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  •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 :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, 고객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

 

XP 실천 방법

  •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 : 다른 사람과 함꼐 프로그래밍 수행,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가짐
  •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e Ownership) :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
  • 계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 :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
  • 리팩토링(Refactoring) :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의 내부 구조를 재구성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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