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
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, 개발팀으로 구성됨
제품 책임자(PO; Product Owner)
- 이해관계자 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
-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함
-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
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함
-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 지정은 X
-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함
스크럼 마스터(SM; Scrum Master)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(팀원 통제가 목표가 아님)
-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 점검,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쟁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
개발팀(DT; Development Team)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, 보통 최대 인원 7~8명이 적당함
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제품 백로그(Product Backlog)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것
-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
- 제품 백로그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(Release Plan)을 수립함
스프린트 계획 회의(Sprint Planning Meeting)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 수립하는 것
-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태스크(Task)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를 작성함
스프린트(Sprint)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도를 추정하여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
- 할일(To Do), 진행 중(In Progress), 완료(Done)의 상태를 가짐
일일 스크럼 회의(Daily Scrum Meeting)
- 진행 상황 점검
- 남은 작업 시간 소멸 차트에 표시
-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하게끔 도와줌
스프린트 검토 회의(Sprint Review)
-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테스팅 수행
-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해 피드백을 정리,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되게끔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함
스프린트 회고(Sprint Retrospective)
-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규칙을 준수했는지, 개선점 등을 확인하고 기록
-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 혹은 일정 주기로 수행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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