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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trl + n | 새로운 화면 | Geometry - devide | 누를 때마다 면의 수 증가 |
T | Edit Object | Shift + F | 프레임 보기 |
alt + drag | 화면 전체 움직임 | Object drag | 브러쉬 양각 |
drag | 회전 | alt + drag | 브러쉬 음각 |
alt + click , alt 떼고 drag |
확대 및 축소 | shift + drag | 뭉게줌 |
Make Poly Mesh 3D | 스컬핑 시작 | [ ], S | 브러쉬 크기 조정 |
Shift | 정방향 보기 | Preferences – Init Zbrush |
화면 초기화 |
F | 화면에 맞춤 | Shift + P | 바닥 생성 |
X | 좌우대칭 | P | 왜곡(최종확인) |
ctrl + Z | 되돌리기 | B – O | damstandard, 날카로움 |
ctrl + Shift | 앞으로 돌리기 | alt - damstandard | damstandard 양각 (예외) |
del higher, low | 디바이드 단계를 앞 뒤로 삭제 | B - P | pinch, 꼬집듯이 주름 잡기 |
O | focal shift(높일수록 부드러워짐) | B - F | flatten, 면이 평평해짐 |
U | intensity(필압 조정) | B - D | display, 솟아나는 효과(귀 만들기) |
B | 브러쉬 단축키 | B - N | nudge, 면을 커서따라 휘어줌 |
B - C | clay, 큰 흐름 | B - S | spiral, 소용돌이 모양으로 휨 |
B - M | move, 잡고 당김 | B - W | wave, 빗질빗살무늬 (털 표현) |
alt + move | 일정한 방향으로늘어남 | B - C | crumble, 으그러짐 (암석 표현) |
- 디바이드 수가 높을 수록 잘 뭉게지지 않고 제어가 힘듦. 큰면 부터 작업
- preference Init brush – 싹 다 초기화
- no document – 설정들은 남아있지만 화면만 초기화
- save as ztool
- 저장한 파일을 불러와서 스컬핑 시에는 edit만 누르고 수정(Make 3D Poly Mesh 클릭 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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