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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모델링/zbrush

지브러쉬 기본제어 및 브러쉬

by 23HYUN 2024. 4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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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ctrl + n 새로운 화면 Geometry - devide 누를 때마다 면의 수 증가
T Edit Object Shift + F 프레임 보기
alt + drag 화면 전체 움직임 Object drag 브러쉬 양각
drag 회전 alt + drag 브러쉬 음각
alt + click ,
alt 떼고 drag
확대 및 축소 shift + drag 뭉게줌
Make Poly Mesh 3D 스컬핑 시작 [ ],  S 브러쉬 크기 조정
Shift 정방향 보기 Preferences –
Init Zbrush
화면 초기화
F 화면에 맞춤 Shift + P 바닥 생성
X 좌우대칭 P 왜곡(최종확인)
ctrl + Z 되돌리기 B – O damstandard, 날카로움
ctrl + Shift 앞으로 돌리기 alt - damstandard damstandard  양각 (예외)
del higher, low 디바이드 단계를 앞 뒤로 삭제 B - P pinch, 꼬집듯이 주름 잡기
O focal shift(높일수록 부드러워짐) B - F flatten, 면이 평평해짐
U intensity(필압 조정) B - D display, 솟아나는 효과(귀 만들기)
B 브러쉬 단축키 B - N nudge, 면을 커서따라 휘어줌
B - C clay, 큰 흐름 B - S spiral, 소용돌이 모양으로 휨
B - M move, 잡고 당김 B - W wave, 빗질빗살무늬 (털 표현)
alt + move 일정한 방향으로늘어남 B - C crumble, 으그러짐 (암석 표현)
  • 디바이드 수가 높을 수록 잘 뭉게지지 않고 제어가 힘듦. 큰면 부터 작업
  • preference Init brush – 싹 다 초기화
  • no document – 설정들은 남아있지만 화면만 초기화
  • save as ztool
  • 저장한 파일을 불러와서 스컬핑 시에는 edit만 누르고 수정(Make 3D Poly Mesh  클릭  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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